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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기운동를 위한 준비사항   |  건강정보 2018-03-13 16:55:32
작성자  고성재 조회  150   |   추천  23

걷기운동를 위한 준비사항
1. 신발
걷기에 편안하고 발에 상처를 내지 않을 수 있도록 마감이 잘된, 가볍고 발목을 감싸주는 신발이어야 한다. 신발 밑창은 어떤 길을 걷더라도 관절의 충격을 흡수해 줄 수 있어야 한다.
 
2. 걷는 장소
안전사고의 위험이 없는 곳이어야 한다. 집에서 가깝고 대기 오염이 적은 곳을 이용한다. 산책로나 강변 또는 야산의 등산로도 좋은 코스다. 자동차가 많이 다니는 큰길은 피한다.
 
3. 걷는 시간대
고령자 중에는 온도에 대한 체온조절 반응인 자율신경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너무 뜨거운 여름 낮이나 너무 온도가 낮은 시간은 피해야 한다.
 
4. 걷는 속도
아래 연령대별 걷기 목표 권고안을 확인한다. 목표 보행수는 가급적 일일단위로 하기보다는 일주일 단위로 하는 것을 권장한다.
 
5. 만보계
만보계를 이용하면 걷기목표 보행수에 도달하는데 도움이 되며 걷기를 바르게 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만보계의 종류는 다양하나 보행수를 정확히 표시하는 간단한 것이 좋다.
 
6. 걸음형태
팔자(八)형 걸음은 발목과 척추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삼가야한다. 악간 벌어진 11자형 걸음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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